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재활운동 고관절 주위 근육 강화 운동 2탄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재활운동이자 도수치료. 고관절 주위 근육 강화 운동들을 저번에는 대퇴직근 과 대요근의 운동법을 소개 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다른 부위 근육들과 운동방법 두개를 추가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봉공근 과 중둔근 의 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어디에 어떻게 생긴 근육인지 알고계시면 도움이되실것 같아 잠깐 설명 드리자면.
이 근육을 운동할때 우리가 잘 아는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는데
얼마전에 설날이었죠? 설날에하는 민속놀이중 하나인
제기차기같은 동작을 할 때 이 근육을 쓰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설명드릴 운동도 제기차기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제기차기와 자세는 같지만 봉공근의 자극을 느끼면서 내가 타켓으로 하는 근육이 잘쓰여지고 있는지 . 또 타켓으로 하는 근육에 힘이들어 가는지 신경을 쓰며 운동을 해야하고.
무릎은 많이 들지 말고 제기차기 하듯 발이 되도록 높은 위치로 가야합니다. 또한 방금 말씀드린 것 처럼 근육을 잘 느끼면서 해야 하기때문에. 아주 천천히 수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찍어봤을때 이런식의 자세가 되겠는데요. 저는 근육에 힘이 잘 들어가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위 사진처럼 손으로
봉공근 위치에 손을대고 근육을 손가락으로 짚으면서 힘을주고 운동을 합니다. 이게 쉬워보여도 천천히 무릎보다 발이 높게 올라가도록 FM자세대로하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도 처음에 병원에서 알려줄때 만만하게 생각했다가 직접해보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운동도 12~15회 1 세트 생각하시고 3~5 세트 진행해 주면 되겠습니다. 서서 하는운동이라 일하거나 밖에서 볼일을 보다가 시간날때 혹은 오래앉아있었다 싶을때 한번씩 일어나서 해줄 수도있는 장점을 가지고있어요저도 알바하다가 틈나면 일어나서 저운동을 해주고있습니다 많이 해 줄수록 좋으니까요
다음은 중둔근 입니다. 여러분 들도 잘 알다시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란 고관절이 아픈 질병입니다
사람들한테 알려지기로는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라는 정식 명칭 보다는 소위 엉덩이가 썩는 병 이라고 많이 얘기를 하는데. 틀린말도 아니죠 고관절 주위를 봤을때 사타구니 엉덩이 골반 등 말그대로 고관절을 중심으로 해서 앞뒤옆 위 아래 전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관절 중심 대각선 방향에 있는 부분까지 전부 강화를 해줘야 하지만
뭐가 제일 중요하다 하기엔 사람마다 골절 방향이나 부위. 제일 안좋은 근육이나 골두의 골절 부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엉덩이가 썩는병. 이라고 불렸듯이 엉덩이 근육을 신경을 많이 써 줘야 하는건 너무 당연하다고 개인적인 생각이듭니다.
엉덩이를 운동한다 하면 그냥 엉덩이 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지만 엉덩이 근육은 크게 3가지로 나누게 되는데
우리는 중둔근을 운동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세는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90도로 만들어주고 고관절을 살짝 펴주어서 삼각형과 같은 자세를 취해 줍니다.
무릎끼리 맞닿게 붙이고 다리가 옆으로 포개어져 있을때. 위쪽에있는 다리의 발의 뒷꿈치를 아래쪽에있는 발의 평평한옆면에 닿을수 있게 합니다.
이 자세 에서 골반이 옆으로 돌아가지 않고 자세를 고정한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고, 위쪽의 다리만 들어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른쪽 다리가 괴사가 있으니 사진과 같은 자세를 취하고 움직이지않게 온몸을 고정한 후에 오른쪽 다리를 벌려주는 느낌으로 운동합니다. 무릎을 밖으로 벌리면서 앞에서 말씀드린 발뒷꿈치에 힘을 지지 하고.
무릎을 최대한 벌린다고 생각하시고 운동하시면 말씀드린 중둔근. 엉덩이에 자극이 오실겁니다 제대로된 자세로 수행을 한다면 강한 자극이 느껴지실거에요.
이런식으로 벌려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 운동도 저는 제대로 근육에 자극이 가는지 체크하기 위해 손을 타켓으로 하는 근육부위에 짚으면서 운동을 수행하고있습니다.
이런 식 으로 말이죠
이게 엉덩이에 자극이 굉장히 많이옵니다 허리나 골반은 움직이지 않은채로 중둔근을 쭉 늘리는 동작이라 저도 태어나서 엉덩이가 그렇게 아팟던건 처음 느껴보는 경험 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운동은 이 두가지 입니다 다들 열심히 운동 하셔서 저와같이 괴사가 멈추는. 좋은 소식이 찾아오길 바라며 항상 새로이 알게되는 운동법이나 좋은 습관. 정보 지식들을 접하게 되면 제가 직접해보고 아! 이건 정말 좋다
하는 지식 정보들은 이렇게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에도 블로그에 한 분이 댓글을 다셧는데.
무슨병인지도 모르고 찾아보다가 어떤 병인지 알게 되고 나서 병원도가보고 검색도 해봤는데 어디에도 수술밖에 방법이 없다 는 말 밖에 못들어서 절망하던 차에 제블로그를 찾게 되셨고. 블로그를 읽어보고 희망을 얻으셨다는 얘기를 해 주셨습니다.
저를보고 희망을 얻었다는 분들을 보게되면 굉장히 기분이좋아지고 내가 뭐라도 된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제가 여러분 들께 또 해줄수 있는게 무엇이 있을까 하는 생각에 잠기곤 합니다.
그래서 저도 아는게 별로없고 또 의사나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과 같은 환자의 입장에서 정말 병세가 나아지는 방법이나 생활에 도움이되는 지식 같은 것을 내가 직접해보고 효과가 좋은것들로 알려드리는게 제가 해 줄 수 있는 일이라 생각이 들어서 이것저것 많이 찾아보는중입니다
딱히 엄청난 많은 사람이 찾아주는 블로그도 아니지만 하루 20명이라도 방문해주시는게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아프면 안좋은거지만. 아프신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저를통해 조금이나마 몸이 건강을 되찾거나 무엇인가 하나라도 얻어가시는게 있다면 저는 그것만 으로도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항상 꾸준히! 빡세게 하거나 크게 한번 한다거나 그런것 말고. 꾸준하고 견실하게..
매일매일 해 나가는것에 의미와 목적을 갖고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들 건강하고 강인한 신체를 향해서 열심히 그리고 차분히 노력해가요 같이 무엇보다 튼튼한 엉덩이를 가집시다.괴사같은건 걱정도 안하게.
감사합니다.
댓글